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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생활

긴급재난지원금, 공인인증서 없이 5분만에 신청하는 방법(스마트폰/PC로)

by 고퀄리티 ❤️ 고퀄리티 2020. 5. 16.

요즘 긴급재난지원금을 속속 신청하고 있지만 세대주가 연세 많은 어르신이라서 공인인증서가 없을 경우, 긴급재난지원금 조회 조차 안되기 때문에

 

공인인증서가 없는 경우 반드시 관할 읍면동 주민센터에 가서 신청을 해야 한다고 잘못 알려져 있는데, 사실 공인인증서가 없어도 휴대폰 인증/카드번호 인증으로 긴급재난지원금을 신청할 수 있다

 

▶ 긴급재난지원금 조회 : 세대주가 공인인증서를 가지고 https://긴급재난지원금.kr 에서 조회

▶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 온라인(스마트폰, PC) : 세대주가 휴대폰 인증 또는 카드번호 인증으로 신청(공인인증서 필요 없음)

  - 오프라인(주민센터) : 세대주가 신분증을 가지고 주민센터(행정복지센터)에 가서 신청

 

여기서는 신용카드 or 체크카드는 있지만 공인인증서가 없는 주로 50대 후반 이상의 어르신들도, 공인인증서 없이 5분만에 긴급재난지원금을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본다

 

 

 


[ 긴급재난지원금 대상자/금액 조회 방법 ]

https://긴급재난지원금.kr에서 세대주가 자신의 공인인증서로 긴급재난지원금 대상자와 지원금액을 조회할 수 있지만, 사실 이 과정 때문에 공인인증서가 없으면 긴급재난지원금을 신청할 수 없다고 잘못 알려져 있으며

 

어차피 각 세대별 지급 금액은 정해져 있고, 공인인증서 없이도 긴급재난자금을 신청하는 단계에서 신청금액이 뜨기 때문에 이 긴급재난지원금 조회 과정은 그냥 무시해도 된다

 

 

긴급재난지원금 액수는 각 주민등록 세대를 기준으로 아래와 같으며, 세대주 1인에게 모든 금액이 지급(충전)된다

▶ 1인가구 : 40만원

▶ 2인가구 : 60만원

▶ 3인가구 : 80만원

▶ 4인가구 이상 : 100만원


[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방법 / 신용카드 or 체크카드에 충전 ]

긴급재난지원금을 세대주의 신용카드 또는 체크카드에 충전하고자 할 때 신청하는 방법

 

1. 온라인 신청(스마트폰 또는 PC에서 신청 / 공인인증서 필요 없음)

▶ 긴급재난지원금을 충전하고자 하는 세대주의 신용카드사 또는 체크카드사의 홈페이지에 접속

▶ 온라인으로 신청서 작성(5분 정도 소요)

▶ 신용카드/체크카드에 긴급재난지원금 충전(2일 정도 소요)

※ 세대주의 나이가 많아서 공인인증서가 없더라도 신용카드/체크카드만 있다면, 스마트폰 등에서 전화번호 인증/카드번호 인증으로 손쉽게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 방법을 추천

  

2. 카드 연계 은행 방문 신청(세대주가 신분증 지참해서 신청)

▶ 긴급재난자금을 충전하고자 하는 세대주의 신용카드/체크카드 연계 은행 방문

▶ 연계 은행에서 신청서 작성

▶ 신용카드 또는 체크카드에 긴급재난지원금 충전(2일 정도 소요)


[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방법 / 상품권 or 선불카드 수령 ]

세대주가 신용카드/체크카드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선불카드 또는 상품권으로 직접 수령할 수 있다

 

1.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방법

각 지자체별 홈페이지 방문  선불카드 또는 상품권 신청서 작성  지정장소 방문 지급

 

2.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신청하는 방법

읍면동 주민센터(행정복지센터) 방문 선불카드 또는 상품권 신청서 작성  지급

 

※ 선불카드는 세대주 1인 앞으로 각 세대별 긴급재난지원금 전체가 충전돼서 지급

※ 상품권의 경우 해당 지역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지역상품권이 제공되는데, 각 지자체별로 상품권 지급은 안되고 선불카드로만 지급하는 지자체도 있기 때문에 이는 각 지자체에 문의해서 미리 확인해야 한다


세대주가 고령, 장애인 등 거동이 불편할 경우 지자체에서 직접 방문하여 지급한다

 

세대주가 지자체에 연락해서 전화 상담 및 확인  조회 지자체에서 해당 세대를 직접 방문하여 재난지원금 신청 접수 ▶ 상품권 또는 선불카드 지급

 

※ 단, 거동이 불편한 1인만 사는 세대에 한하며, 주민등록상 다른 세대원이 포함돼 있다면 이 방법은 신청 불가

 

 

 


[ 긴급재난지원금 신용카드/체크카드 사용 가능한 곳 ]

▶ 서울특별시, 대전광역시, 경기도, 제주도 등 자신이 거주하는 전국 광역 지자체 내에서 사용 가능

음식점, 카페, 빵집, 편의점, 주유소, 전통시장, 동네마트, 농협하나로마트, 안경점, 문방구, 서점, 미용실, 학원 등 대부분의 매장에서 사용 가능


[ 긴급재난지원금 신용카드/체크카드 사용이 불가한 곳 ]

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 등 대형마트와 기업형 슈퍼마켓, 유흥업소, 노래방, 골프장, 사행업종, 교통/통신료 카드이체, 귀금속 업종, 면세점, 총포류 판매점, 상품권 업종, 백화점, 온라인 쇼핑몰, 대형 전자제품 판매점 등에서는 사용 불가


[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이 헷갈리는 곳 정리 ]

▶ 백화점 및 대형마트의 임대매장에서는 사용 가능하지만 일반 매장에서는 사용 불가

쿠팡, 위메프, 티몬, 11번가, 옥션, G마켓, 인터파크,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등 온라인 쇼핑몰에서는 사용 불가

통신사 대리점에서 휴대폰 단말기 구입은 가능 / 휴대폰 요금 납부는 불가

 코레일의 소재지가 대전이라서 대전시민만 KTX 이용 가능

배달의민족(배민) 앱의 직접 결제는 불가 / 대면 결제는 가능

스타벅스 등 프랜차이즈 직영 가맹점은 본사 소재지역 주민만 가능

   (Ex, 스타벅스 본사는 서울에 있기 때문에 긴급재난지원금으로 스타벅스 이용시 서울시민이 서울에서만 가능)

 

 

 


[ PC에서 긴급재난지원금을 신용카드/체크카드에 충전할 경우, 공인인증서 없이 신청하는 방법 / NH농협카드 기준] 

구글, 네이버, 다음 등에서 "NH농협카드"를 검색한 후, 하단에서 NH농협카드 링크를 클릭한다

 

 

NH농협카드 홈페이지 초기 화면에 긴급재난지원금 관련 팝업창이 뜨는데, (1)의 자세히 보기에서 관련 내용을 확인한 다음 (2)의 신청하기를 클릭해서 신청하면 되며, 이때 공인인증서는 필요하지 않다

 

※ PC에서 신청시 액티브X 보안 프로그램이 많이 설치돼서, 컴퓨터가 느려지고 지저분해지기 때문에 추천하지 않는다


[ 스마트폰에서 공인인증서 없이 긴급재난지원금을 신용카드 or 체크카드에 충전할 경우 / NH농협카드 기준 ]

모바일 네이버앱, 구글앱, 다음앱 등에서 "NH농협카드"를 검색한 후, NH농협카드 모바일 페이지에 접속한다

NH농협카드 앱이 스마트폰에 설치돼 있다면, NH농협카드 앱을 실행시켜도 된다 

 

 

NH농협카드 모바일 페이지 초기화면에 이와 같은 팝업창이 뜨는데,

(1)의 자세히 보기를 클릭해서 관련 내용을 확인한 다음 (2)의 신청하기를 클릭한다

 

 

 긴급재난지원금은 주민등록표 상 세대주만 신청이 가능하며, 세대주 1인에게 긴급재난지원금 전액이 지급(충전)된다

여기서는 NH농협카드의 예를 들고 있지만, 현대카드/삼성카드/신한카드/BC카드/롯데카드 등 시중의 모든 신용카드 또는 체크카드에서 신청이 가능하다

 

 

긴급재난자금 지급 대상은 2020년 3월 29일 시점에 동일 세대별 주민등록에 함께 등재된 사람

▶ 지급금액은 위와 같이 세대원 수에 따라 세대주 1인에게 전액 지급(충전)되며, 지자체별 재난안전기본소득을 수령할 경우 이 금액 만큼 차감해서 지급한다

기초생활수급자/기초연금/장애인연금수급자 270만 가구는 2020년 5월 4일 이미 현금 지급 완료

 

 

긴급재난지원금을 기부할 수도 있으며, 이때는 2020년 연말정산시 기부금액의 15% 세액공제를 해주는데, 신청 과정에서 긴급재난지원금의 원치 않는 기부를 했을 경우, 신청 당일에 한해 변경이 가능하다

 

 

긴급재난지원금 유효기간은 2020년 8월 31일(월) 까지이며, 그 안에 사용하지 않은 금액은 자연 소멸처리 되므로 긴급재난지원금 수령 후 2020년 8월 내에는 모두 사용해야 한다

 

관련 내용을 모두 확인했을 경우 하단에 있는 "신청하기"를 클릭한다

 

 

 


[ 여기부터는 긴급재난지원금 실제 신청 과정 / 휴대폰 인증 기준 ]

본인확인란에 세대주의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한다

하단에 있는 이용 동의는 신청에 필수적인 동의라서, 4가지 모두 전체동의를 한다

 

 

SKT, KT, LG U+, 알뜰폰 중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통신사를 선택한 후, 전화번호를 '-'없이 입력한 다음

 (1)의 "인증번호 발송"을 누르면 신청 세대주 휴대폰으로 인증번호 발송

발송된 6자리 숫자의 인증번호를 입력 후 (2)의 "인증확인"을 클릭

 

 

정상적으로 휴대폰 인증이 완료됐으면 위와 같이 인증 완료 되었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나오는데, 이때 "닫기"를 클릭한다

여기서는 휴대폰 인증 방법의 예를 들었으며,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신용카드/체크카드 번호로도 인증할 수 있다

 

 

본인 이름, 주민번호, 연락처 등록에 세대주의 내용이 제대로 입력돼 있다면, 하단의 "신청"을 클릭한다

 

 

필수 이용 동의 3가지 모두를 체크한 다음 하단에 있는 "신청"을 클릭한다

여기서는 NH농협카드의 예를 들고 있으며, 농협BC카드 이용자의 경우 BC카드 홈페이지에서 신청해야 한다

 

 

위와 같은 안내 메시지가 떴을 때 오른쪽 하단에 있는 "확인"을 클릭하면 신청이 완료된다

 

 

이와 같이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이 완료됐다는 메시지가 뜰때 "확인"을 클릭한다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자 이름과 주민번호, 지원금액, 세대원 수, 지역대상 등이 나온다

 

중간쯤에는 "긴급재난지원금 전액 기부하기"가 있는데, 이를 클릭하면 지원금 전액을 쓰지도 못하고 기부하게 되므로 절대 체크해서는 안되며, 하단에 있는 "기부 미신청"을 클릭한다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및 기부 결과 안내가 나오는데, 이때 기부금액이 "0원"으로 돼있는지 잘 확인한 다음, 하단에 있는 "확인"을 클릭한다

 

※ 실수로 긴급재난지원금 기부를 선택했을 경우 신청 당일 23:30 까지 변경이 가능하기 때문에, 상담 전화통화 등을 고려해서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은 가능한 평일 점심시간 전에 하는게 좋다

 

 

마지막으로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액/기부액/세대원수/신청지역/진행상태 등이 나오는데, 이때 진행상태가 "신청확정"이면 정상적인 것이며, 혹시라도 기부를 할 경우에는 하단에 있는 "기부금액 변경"에서 기부금액을 설정한 후 기부금을 변경할 수 있다

 

 

하단에는 긴급재난기금 사용가능 카드가 나오는데, 이 카드가 세대주 소유의 신청 카드와 일치하는지 확인 다음 이상이 없으면 하단에 있는 "확인"을 클릭한다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접수가 정상적으로 완료됐을 경우, 바로 신청한 카드사에서 카카오톡 알림톡이 온다

 

신청 후 2일 정도 후에는 긴급재난지원금이 입금(충전)됐다는 안내 메시지가 오는데, 그 이후 부터는 충전한 카드로 긴급재난지원금을 사용하면 되며, 사용할 때 마다 긴급재난지원금 잔액이 얼마 남았다고 안내메시지가 온다


지금까지 온라인(스마트폰, PC)에서 공인인증서 없이 긴급재난지원금을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다

 

긴급재난지원금 조회를 할때 세대주만이 공인인증서를 가지고 조회할 수 있기 때문에, 공인인증서가 없을 경우 관할 주민센터(행정복지센터)에 직접 가서 오프라인으로 신청할 수 밖에 없는 줄로 잘못 알려진 경우가 많다

 

하지만, 공인인증서가 없어도 세대주가 신용카드/체크카드만 가지고 있다면, 스마트폰에서 5분 정도 걸려서 아주 손쉽게 긴급재난지원금을 신청할 수 있고 2일 후면 긴급재난지원금을 받아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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